이번 시간에는 물리치료사가 되려면 어떤 자격요건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 외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요한 조건들도 함께 알아보면 좋겠죠? 자격요건등 현재 준비중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물리치료사란 직업은?

 

쉽게 말해 물리치료사라는 직업은 여러가지 신체교정운동이나 기능훈련 또는 재활훈련, 각종 치료(온열치료/광선치료/전기치료/수치료/기계및기구치료등)등과 이와 관련된 다양한 기기나 약품을 사용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각종 검사와 관련된 일도 하게 되는데요. 예를들어 근골격계나 신경계 또는 피부계와 관련된 검사와 관련된 일도 합니다. 그 외에도 환자들을 상대로 신체적인 손상이나 증상완화등을 위해 치료운동이나 도수치료 또는 보조 장비등에 대한 교육등 정말 다양한 일을 한다고 할 수 있겠군요.

 

 

보통 환자가 어떤 상태인지 신체기능은 어떤지 등을 평가한 후 의사와의 협업을 통해 치료등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물리치료사는 신체적인 활동의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직업이라 생각됩니다. 

 

물리치료사가 되려면? 적성과 흥미와 관련된 자격요건?

 

자격요건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꼭 필요한 적성과 흥미와 관련된 부분인데요. 물리치료사 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적성이라 생각됩니다. 나에게 맞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직업이라 할지라도 결국 오래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일단 물리치료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격요건은 자격증과 같은 인증 수단을 떠나 다른 누군가와의 의사소통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 상대해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몸이 불편하거나 고통에 힘들어 하는 환자들이 대부분이라 치료를 위한 세심한 배려와 관찰 뿐만 아니라 일종의 봉사정신 없이는 물리치료사라는 직업을 해나가기 쉽지 않은것이 현실이겠죠. 

 

성격별로 구분되어진 자료에 의하면,

사회형 또는 현실형등의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이며 남을 위하는 배려심 또는 자기통제 능력이 강한사람등에게 어울리는 직군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말해 일종의 성향별 적성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자격요건은 아니겠지만 가급적 자신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잘 파악하고 준비하면 더 좋을듯 싶군요.

 

취업현황은 어떨까?

 

일반적으로 의원이나 병원 또는 재활원 보건소등 각종 의료기관에 속한 물리치료실에 취업을 하게 되는데요. 그외에도 사회복지와 관련된 시설에도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각종 노인복지시설 또는 장애인복지시설, 특수학교등이 있을 수 있겠군요. 그 외에는 요양보호사 관련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하거나 교육원을 운용하는 일도 가능하죠.

 

 

현재 물리치료사와 관련된 직종에 취업해서 종사하고 있는 인원은 대략 5만명이 조금 안된다고 합니다. 최근 노령화등의 사회적 흐름과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 노인 재활등 사회적인 복지제도 시행이 확대되면서 더 많은 수요가 필요하게 되럭라고 하는군요.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에 의하면 앞으로 10년간의 고용지표가 매년 2.3% 가량 늘어날 거라고 예상한다고 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현재 물리치료사는 년평균 3037만원 가량의 받는 직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자격요건

 

물리치료사를 하기 위해서는 3년제 또는 4년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한 후 보건학사나 학사 학위를 먼저 취득해야 합니다. 자격증은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국가시험인 물리치료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을 해야 하고 면허는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발급받게 됩니다.

 

현재 관련 직종에 종사하기 위해서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마무리 할께요.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려면?

오늘은 간호조무사를 준비하기 위해 자격증을 따려면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또한 간호사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아무쪼�

family777.tistory.com

도움되는 다른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