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하작용이 지형에 미치는 영향

 

빙하작용이 지형에 미치는 영향

 

빙하는 모든 침식작용 중에서 가장 강력하며 지형에 미치는 영향은 독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빙하작용으로 생긴 산맥은 그렇지 않은 산맥보다 훨씬 더 울퉁불퉁한 형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위스의 마터호른 산과 같이 예리하고 뾰족한 봉우리와 캘리포니아 주의 시에라네바다에 있는 요세미티 계곡과 같은 깊은 U자곡의 형성은 주로 빙하작용에 의해 생긴 것인데요. 노르웨이 피오르드는 빙하작용으로 생긴 계곡으로 지금은 일부가 바다에 잠겨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빙하작용이 지형에 미치는 영향

 

 

빙하는 기반암 위로 지나가면서 암반을 깎으며 연마를 하는데요. 얼음과 함께 미끄러지는 암설과 모래입자는 거대하고 날이 굵은 줄 또는 사포조각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동결작용·산사태, 그밖의 사태는 빙하 위에 솟아 있는 지역에서 빙하표면으로 암석조각을 운반하는데요. 빙하에 의해 운반된 물질은 집채만한 바위덩어리에서부터 미세한 점토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빙하가 녹을 때 이런 모든 물질은 빙력토 또는 표석점토등의 퇴적물로 쌓이게 되는데요. 빙하의 말단에서 녹는 얼음은 운반물질을 떨어뜨려 빙퇴석으로 알려진 언덕이나 능선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산악빙하들은 일반적으로 빙하 가장자리와 계곡 벽 사이에 측퇴석을 형성하며, 중퇴석은 측퇴석을 가진 지류빙하의 합류로 형성이 됩니다.

드럼린이라 부르는 긴 언덕은 빙하가 이동한 방향과 평행을 이루며, 대륙빙하의 끝부분 가까이에서 발견되는 형태입니다. 드럼린의 대부분은 주로 빙퇴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리를 이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

 

 

빙하작용이 지형에 미치는 영향

 

빙하로 인해 퇴적된 다량의 물질은 빙하가 녹은 물로 재식작용을 받게 되는데, 이 유수는 층을 이룬 모래와 자갈로 형성된 융빙, 유수평원과 단구를 형성하는데요. 구혈은 퇴적물로 덮여 있던 얼음덩어리가 녹을 때 형성되는 퇴적 평원지대의 함몰지라 할 수 있습니다. 에스커는 빙하 밑을 흐르는 유수로 형성된 층을 이룬 모래와 자갈로 된 길고 구불구불한 능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