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트위터 사용자를 위한 각종 용어, 줄임말등에 대한 설명과 뜻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평소 트위터를 사용하시면서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의 뜻을 잘 몰라서 헷갈리셨던 분들이라면 용어들 잘 알아두시기 바랄께요.

 

 

 

트위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줄임말 용어 뜻

 

 

갤털 : 갤러리 털기를 줄여서 부르는 말인데요. 다른 사람의 미디어에 있는 이미지를 마구마구 리트윗 할때 사용하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실트 : 실시간 트렌드를 일컷는 말인데요. 실시간 트윗 중 가장 많이 올라오는 것들중에 속한 단어나 해시태그등입니다.

 

블언블 : 보통 트윗을 차단하는 걸 블락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블락한 것을 차단 해제(언블락)하는 걸 말합니다.

 

FUB FREE : 팔로우를 F, 언팔로우를 U, 차단(블락)을 B 라고 부르는데요. 이 3가지를 자유롭게 해도 된다는 말입니다. 

 

 

플텍 : 프로텍트를 줄여서 부르는 말인데요. 비공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런 트윗은 자물쇠 모양이 달려있습니다. 비공개 상태가 된 트윗들은 플텍을 걸기전 기존의 팔로워들에게만 보이게 됩니다.

 

플텍계 : 비공계 계정을 말합니다.

 

플텍 걸다 : 비공개로 전환한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퍼블릭 : 비공계 계정이 아닌 공개 계정을 말합니다.

 

끌올 : 기존 트윗했던 글을 다시 끌어 올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신이 했던 트윗을 다시 리트윗하면 쉽게 끌올이 가능해 졌습니다.

 

멘션스루 : 멘션에 답변을 하지 않았거나 답변을 하지 못한 것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트위타래 : 일종의 트윗뭉치라 할 수 있는데요. 트위터가 140자 내로 글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긴 설명이 필요할때 계속해서 답글의 형태로 글을 작성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때 쓰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치방지 :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서 찾지 못하도록 변형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들어 연예인 이름등 민감한 단어에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관글 : 관심이 가는 글을 말합니다. 예전엔 별모양이었다가 하트모양으로 변경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트위터리안 : 트위터를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초멘나사이 : 일본어로 고멘나사이는 죄송합니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죠 그래서 초면에 멘션을 보내서 죄송합니다. 라는 의미를 지닌 트위터 용어 입니다.

 

탐라에 들어왔습니다 : 어떤 트윗에 리트윗이 많이 되면서 타임라인에 여러번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쉽게말해 한 사람이 팔로우하는 여러명의 사람들이 같은 트윗을 시간차를 두고 리트윗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할 수 있죠.

 

마법의 소라고둥 : 스펀지밥이라는 애니메이션을 아시나요? 그 중 하나의 에피소드인데 소라고둥에게 무엇이든 질문을 하면 대답이 나오게 됩니다. 

 

애니프사 : 프로필 사진을 애니메이션으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화 덕후의 계정을 말하기도 합니다. 트위터에 만화 덕후가 많다고 하는데 애니프사를 단 트위터의 도움이 있으면 리트윗이 많이된다?는 말도 있더군요.

 

실사인장 : 실제 사진으로 프로필 사진을 사용한다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갠봇 : 한 사람을 위한 봇 계정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입트 : 트위터에 들어온다는 뜻

 

퇴트 : 트위터에서 나갔다는 의미.

 

냥냥펀치 : C발 이라는 일종의 욕을 대체하는 용어라고 합니다. 

 

열림교회 : 한국 트위터리안은 한번씩 꼭 리트윗 해야 한다는 트윗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탐라 : 트위터에서 타임라인을 줄여서 부르는 용어입니다.

 

RT : 리트윗을 뜻함.

 

: 로봇처럼 특정한 정보만을 올리는 것을 말하는 용어로 종류는 수만가지가 넘습니다. 

 

봇주 : 봇을 운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트친소 : 트위터 친구를 소개하는 용어로 서로간에 리트윗을 통해 도와 줍니다. 보통 서로 인사를 통해 맞팔을 하게 되는데 장르별 헤시태그나 공통 헤시태그등도 많습니다.

 

뫄뫄님 / 솨솨님 : 일종의 어떤사람이나 누군가를 뜻하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장 : 트위터에 사용하는 프로필 사진을 뜻하는 말입니다.

 

관음 : 다른 상대방의 관심글이나 멘션등 모두 찾아보는 일종의 심화된 구독자를 뜻하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구독 : 특정한 말은 걸지 않고 상대방을 팔로우 해서 글을 보거나 리트윗 정도만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계폭 : 계정이 폭파되었다를 뜻하는 말입니다.

 

 

계이 : 계정 이동을 말합니다.

 

계실 : 여러개의 트위터 계정을 가진 사람이 실수로 A라는 계정에 쓸말을 B라는 계정에 썻을 경우를 말합니다.

 

자트 : 자동 트윗을 줄여서 쓰는 말입니다. 특정 프로그램으로 트윗의 내용을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올리는 경우입니다.

 

리밋 : 보통 트윗은 횟수에 제한이 있다고 하는데 그 숫자가 많아서 일반적으로 사람이 작성한다면 제한에 걸릴일이 없는데요. 이러한 제한을 리밋이라 부릅니다. 

 

인용알티 : 리트윗 버튼을 누르게 되면 그 트윗에 자신이 작성한 추가적으로 작성된 트윗도 인용이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좋아하지 않죠. 그 이유는 보기싫은 반대의견이 있거나 알림창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입니다.

 

트잉여 : 트위터만 죽어라 하는 잉여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알계 : 보통 본계정 외에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남들에게 들키지 않고 말을 전달하고 싶은 일회성 계정을 뜻하는 말입니다.

 

폭트 : 많은 트윗으로 도배를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욕트 : 욕설 트윗

 

멘션 : 누군가를 @ 표시를 써서 언급하는 트윗을 말하는데요. 일종의 말을 거는 댓글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DM : 일종이 쪽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알티스타 / 뮤트합니다 : 일종의 트위터식 장난으로 리트윗이 많이 안된 경우 달아주는 말들로 본인이 다는 경우도 있고 트친이 본인처럼 달아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탐라대화 : 타임라인에서 나누는 대화를 일컷는 용어로 트위터에 같이 접속하고 있는 경우 일종의 채팅처럼 대화를 하는 걸 말합니다.

 

 

뒷계 : 공개적인 본계 대신에 친한 사람들과만 소통하는 일종의 비공개 계정을 뜻하는 용어로 비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체인블락 : 크롬에 있는 확장 기능으로 특정한 사용자나 팔로워를 차단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twitter block chain 으로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멘마 : 정신적으로 어떤 고통을 즐기는듯한 사람을 말하는데 주로 농담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웃음지뢰 : 재밌는 내용을 말할때 쓰는 용어입니다.

 

갤박 : 계속 올려두고 보고 싶은 이미지를 나타내는 말로 트위터에 이미지를 올리면 미디어에서 쉽게 다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헤더 : 프로필 사진위에 나타나는 배경을 말합니다. 

 

 

전력 : 특정한 주제의 키워드를 놓고 일정한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창작 활동을 하는 걸 말하는데요. 트위터를 보면 특정 주제나 장르별로 다양한 전력봇이 있다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연성 : 글이나 그림등으로 창작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덕통사고 : 어떠한 계기로 팬이 된 것을 뜻하는 용어라 할 수 있습니다.

 

연성 : 팬픽이나 팬아트등을 창작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바이오 : 트위터 프로필에서 자기소개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떼멘 : 하나의 트윗에서 여러명의 아이디를 언급하는 경우에 쓰는 용어입니다.

 

이상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각종 용어에 대한 뜻을 설명해 봤는데요. 이 밖에도 다양한 트위터 용어들이 존재하고 사라집니다. 다 알아둘 필요는 없겠지만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건 어느정도 알아두면 좋겠죠?

 

도움되는 다른 정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