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호조무사를 준비하기 위해 자격증을 따려면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또한 간호사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아무쪼록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이란?

 

고등학교 이상 학력을 소지한 사람이 간호조무사 교육을 총 1,520시간을 이수한 후 국가시험인 간호조무사 시험에 합격을 하면 자격인증을 받게 됩니다. 이 자격증이 바로 간호조무사 자격증이죠. 보건복지부장관이 자격에 대해서 인증을 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봐야 하는데요.

 

필기시험은 총 70문제로 이뤄지고 실기시험은 총 3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조건 점수는 과목당 40점 이상은 무조건 받아야 하고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 되어야 최종 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의 경우 취득했다고 해서 의료인이나 의료기사와 같은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2017년 이전까지는 기존의 시,도지사가 자격관리를 해주었지만 그 이후부터는 신규자격의 경우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과 보건복지부 담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간호사 간호조무사
의료법상 지위구분 의료인(O) / 보건의료인(O) 의료인(X) / 보건의료인(O)
자격요건은? 간호대학 졸업(4년제) 후 국가고시 합격 교육이수(일정기간)후 국가고시 합격
자격인증 기관 보건복지부 장관 보건복지부 장관
년 배출 인원 17,000 여명 정도 35,000 여명 정도

 

간호조무사 시험과목과 합격기준 통계 살펴보기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의 과목은,

 

기초간호학 개요(35문제) / 보건간호학 개요(15문제) / 공중보건학 개론(20문제) / 실기(30문제)등으로 총 100문제가 출제되며 1문제당 1점씩 총 100점 만점에 5지 선다형의 객관식으로 출제됩니다.

 

합격 기준과 통계를 한번 살펴보면,

앞에서 설명한대로 모든 과목별로 40점은 이상 모든 과목의 평균점수 60점 이상이 합격 조건입니다.

 

 

기존 응시자는 몇명이며 합격률은 어느정도인지도 한번 살펴보면,

2017년 하반기의 경우 총 2만여명이 응시해서 1만5천명이 합격해서 대략 75% 정도의 합격률이 나왔습니다. 2019년 하반가의 경우 2만명이 조금 안되는 인원이 응시해 1만6천명 가량 합격해 85% 가량 합격한 것으로 나오는군요.

 

한해 상반기 하반기 각각 평균 2만명 정도가 응시하고 있으며 합격률은 80% 가량으로 꽤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략 2만명이 응시하면 3천명 가량 불합격하고 나머지 인원은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간호조무사가 간호사가 되려면?

 

자격이나 처우 자체가 간호사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간호조무사로 근무하시다 간호사가 되길 희망하시는 분들이 있을듯 합니다. 간호사가 되고자 한다면 간호대학에 입학해 교육도 이수하고 간호사 시험에 합격을 해서 자격증을 발부 받아야 가능합니다. 간호학과와 관련된 대학에 진학하고자 할때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우대해주는 대학을 잘 찾아보셔서 진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도움되는 다른 정보들